검색 엔진의 방문이 늘어나고 있군...

Posted
Filed under 네트워크
일반적으로 엔터프라이즈급에서는 라우터와 외부를 연결할 때 먼저 시리얼 케이블로 라우터와 CSU/DSU를 연결시킵니다. 통신 회사에서 설치하는 WAN 케이블에는 대개 RJ-48 커넥터가 붙어 있는데 이 커넥터를 CSU/DSU와 연결합니다. 참고로 RJ-48은 크기와 모양에 있어서 RJ-45와 동일합니다. 다만 최근에는 라우터의 시리얼 인터페이스에 CSU/DSU가 포함되어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RJ-48 커넥터를 직접 라우터의 시리얼 인터페이스에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 엔터프라이즈급에서 라우터를 CSU/DSU와 연결하는 것과 달리 SOHO나 일반 가정집에서는 라우터(또는 공유기)를 케이블 모뎀(케이블TV 회선으로 인터넷에 연결)이나 DSL 모뎀(DSL로 인터넷에 연결)과 연결하며 이때 시리얼 케이블이 아닌 UTP 스트레이트 케이블로 연결합니다.

  엔터프라이즈의 CSU/DSU와 SOHO의 모뎀(케이블, DSL)은 역할상 비슷하나 큰 차이가 있습니다. CSU/DSU의 경우 통신 회사의 WAN 회선에 사용되는 1계층과 시리얼 케이블의 1계층 사이를 변환하지만 모뎀의 경우 이더넷 케이블과 케이블(CATV 또는 DSL) 사이의 1계층과 2계층을 모두 변환합니다. 따라서 엔터프라이즈에서 라우터와 CSU/DSU를 SOHO(또는 일반 가정집)에서는 모뎀과 라우터(또는 공유기) 사이를 UTP 스트레이트 케이블로 연결합니다.


참고 도서: CCENT / CCNA ICND1 Official Exam Certification Guide
2010/08/24 12:43 2010/08/24 12:4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