검색 엔진의 방문이 늘어나고 있군...

Posted
Filed under 프로그램과 명령어/관리와 유지보수
참조 원문: RHEL 7 / CentOS 7 : Single User Mode / Recovering / Reset Root Password

기존 RHEL/CentOS 5~6까진 '싱글 유저 모드'라는 상태에서 패스워드를 복구했지만 RHEL/CentOS 7부터는 그것이 '복구 모드(Rescue Mode)' 또는 '비상 모드(Emergency Mode)'라는 이름으로 바꼈습니다. 아래는 root 패스워드를 다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.

  1. 부팅해서 GRUB 2 부트 스크린이 나왔을 때 e 키를 눌러 수정 모드로 진입
  2. 'linux' 라인(UEFI의 경우 'linuxefi' 라인)의 끝에 아래의 파라미터를 추가(VMware, KVM, VirtualBox에서는 아래 대신 'rb.break'라고 적는다.
    init=/bin/sh
    이러면 리눅스 커널이 시스템 init 데몬 대신 /bin/sh를 실행할 것이다. 그러므로 일부 기능의 사용이 제한되거나 불가할 수 있다.
    중요: 부팅 메시지를 보려면 'rhgb'와 'quiet' 파라미터가 없어야 한다.
  3. Ctrl+x를 눌러 지정한 파라미터로 부팅을 한다. 쉘 프롬프트가 나타날 것이다.
  4. 파일 시스템은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 된다. 파일시스템에 쓰기를 할 수 없다면 패스워드를 바꿀 수 없으므로 아래 명령어를 통해 다시 마운트한다.
    # mount -o remount,rw /
  5. 'passwd' 명령어를 실행하여 패스워드를 변경한다. 참고로 쓰기가 불가능한 상태라면 명령어 사용 시 아래의 에러를 보게 된다.
    Authentication token manipulation error
  6. 변경된 파일의 SELinux 컨텍스트가 부팅 후 적절히 복구될 수 있도록 아래 명령어를 실행한다.
    # touch /.autorelabel
  7. 'exec /sbin/init' 명령어를 실행하여 시스템 부팅을 재개한다. exec 명령어로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쉘을 그 프로세스로 교체하는데 이 경우 쉘이 init으로 교체가 된다. 또 다른 방법으로는 'exec /sbin/reboot' 명령어를 실행하여 시스템을 리부팅하는 방법이 있다.
2014/11/17 17:10 2014/11/17 17:1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