검색 엔진의 방문이 늘어나고 있군...

Posted
Filed under 취미 및 잡담
링크: http://www.steambb.com/bbs/board.php?bo_table=gamebb&wr_id=486174&sca=&sfl=wr_name%2C0&stx=EarthCrash&sop=and&appid=&grade=

  스팀 머신에 회의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글에서 리눅스가 세상에서 거의 쓰이지 않는다는 식으로 이야기가 흘러서 그에 대한 반론과 함께 밸브의 스팀 머신 및 스팀OS가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장했다.
  일단 업계 종사자(시스템 관리자)로서 말씀드리자면 리눅스는 지금도 산업기반 시설에서 많이 쓰이며 그에 대한 이야기는 관련 커뮤니티에 자주 나옵니다.(해외) 해외를 기준으로 한다면 Solitude님이 말씀하신 생활 속 OS로도 사실은 많이 쓰이는데 말씀하신 일상 시스템들은 물론이고 미션 크리티컬하게 쓰이는 곳의 유명한 예로는 일본 신칸센에 쓰이는 시스템의 대부분, 샌 프란시스코 교통제어, 토요타의 스마트카, 뉴욕 증권 거래소, CERN의 입자 가속기, 미국 거의 전역의 항공 제어, 미국 핵잠수함 등이 있습니다. 안드로이드(커널)나 스마트TV 같은 건 말할 것도 없고요. 다만 Solitude님 말씀처럼 우리나라는 윈도우에 종속되서 그런지 이상할 정도로 각 생활 속 시설도 윈도우가 지배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. 지하철 TV에서도 윈도우 화면이 자주 목격되죠.

  일반 사물에 대한 도입이 아닌 서버로서는 래거시한 웹 서버나 메일 서버 같은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초강세이고 거기에 더하여 가상화와 클라우드로 인해 대략 작년부터 금융권 등지에서 리눅스의 도입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(특히 기존 인프라가 없어 신기술 도입이 수월한 개발도상국들은 더 그렇습니다.) 또한 메인프레임을 유닉스나 리눅스로 다운사이징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고 내년 오픈 예정인 한국거래소의 차세대 증권 거래 시스템인 엑스추어+도 리눅스입니다. 당장 제 회사의 甲사에서도 클라우드 사업으로 리눅스가 정말 많이 쓰입니다. 근데 고액으로도 개발자가 없어서 못구하죠.(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노리시는 분들은 어서 리눅스 쪽으로...)

  이렇게 우리 눈에 안 보이는 곳에선 잘 나가는 리눅스지만 데스크탑에선 누구나 알다시피 MS의 지배로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. 맥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리눅스보단 낫죠. 전 그 결정적인 요인이 게임과 오피스 스위트라고 생각합니다.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다른 것들은 대체재가 있습니다. 오피스도 기존 문서 인프라의 호환 때문에 그렇지 리브레오피스나 오픈오피스도 크게 꿀리진 않습니다. 가장 큰 문제는 사실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. 전 이 부분에 스팀OS를 주목하고 있습니다. EpicFail님과 clocks님이 매우 좋은 말씀을 해주셨는데 사실 스팀의 독점보다 OS의 독점 문제가 더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. 스팀의 독점 문제는 OS의 올가미에서 벗어났을 때 때리기 시작하는 게 최선일 것 같습니다. 그 전에 때리면 언제 또 이런 기회가 올지 모르니까요. 고로 전 이번 스팀 머신이 반드시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.
2013/11/28 17:14 2013/11/28 17:14